8/16/2013

박정희 독재자 순위?

얼마전에 우연히 독재자 박정희에 대한 블로그를 보게 되었다.[1]





바로 요놈인데, 오늘은 요 놈에 대해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한다.

해당 글을 보면 출처가 영국의 인명사전이라고 한다.
여기서 난 두 가지 문제에 봉착했는데, 첫 번째는 [영국]의 인명사전에 어찌하여 독일어로 추정되는 언어(Platz, Ergebnis) 가 쓰였냐 하는 점이고, 두 번째는 출처로 제시한 사이트가 Dictator of the Month 라고 이야기한다는 점이다.
첫 번째야 백 보 양보해서 세계적으로 널리 보기 위함이라고 쳐도, 두 번째인 Dictator of the month 사이트[2]ㅡ2014.5.18 현재 찾을 수 없는 페이지가 되어있다.ㅡ는 개인의 삶에 대한 사이트이고 더욱이 직역을 해도 "이달의 독재자" 이지 영국의 인명사전이 아니다.

그렇다면 영국 인명사전(IBC)[3]에는 인명에 대해 어떻게 등재하는지 보자.

영국 인명 사전의 사이트에 있는 Sample Entry 인데, 위의 표와는 사뭇 다른 모양새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영국 인명사전은 온라인으로 검색하는 기능이 현재까지 지원되고 있지 않으며, 굳이 보려면 두꺼운 책[4]을 구매해야 한다. 과연 저 표를 만든 최초 제작자가 해당하는 책을 구매해서 보았을지는 의문이다.

지금 구글링을 해보면 위의 표에 관련된 내용을 꽤나 볼 수 있는데[5], 참 우스운게 어느 글이 원래 글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글을 사실확인도 없이 가져온 경우가 부지기수라는 사실이다.

계속해서 박정희 전대통령과 독재자와 관련된 검색을 해보았다. Ranker 사이트[6]에 당당히 올라와있는 박정희 전대통령을 볼 수 있었다.. (해당 사이트의 Order는 독재 순위가 아닌 이름 순이다.)
게다가 Rank를 매긴 사이트들[7][8] 어디를 보아도 김일성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중국도 저 위 링크를 보면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이 나오지만 최근 사이트들의 평가는 후진타오를 언급한다.

여기까진 현재 생존중인 독재자가 아니냐고? 자 그럼 역사를 통틀어 본 사이트들을 검색해볼까.[9][10] 어느 사이트를 찾아봐도 박정희가 순위권에 들어있는 곳이 없다.

원 출처를 찾다찾다 못해 내가 구글에 직접 대고 Adolf hitler germany deutschland josef stalin UdSSR Benito Mussolini Italien Mao Zedong Chung Hee Park 이만큼이나 쳐서 검색을 돌려보았다. 결과는? 우리나라 블로그 처럼 Dictatorofthemonth.com ref로 하는 외국 글[11] 몇 개 건졌을 뿐.


또 흥미로운건 저 위의 2번째 링크인데, 들어가보면 아래같은 글이 나온다.

이번엔 영국 타임지란다.[12] 영국 타임지에서 무엇하러 독일어를 사용하는지 아까보다 더 이해가 안되지만, 그래도 친절하게 타임지 안에서 검색을 해보았다.[13][14] 도대체 어디에 있냐! 어디에!!

서프라이즈닷컴을 원주소로 링크해둔 글도 있는데[15], 서프라이즈닷컴을 들어가보니 다음카페로 연동되어버린다.[16] 원글 어딨어! 어딨냐고!!


원글도 출처도 명확치 않은 글을 철석같이 믿고 있을 수많은 사람들에게 안타까움을 전하며 기승전병의 형식으로 마쳐볼까 한다. 구글링 하다가 멘탈 붕괴될 것 같아서박정희 대통령은 독재자가 맞다그것도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이승만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정도의하지만 대체 해당 글의 원문은 어딜 가서 찾아야 하는가? 누가 좀 찾아줬으면 한다. 제발.





댓글 없음:

댓글 쓰기